성남시, 시민과 함께하는 ‘자연자원 플랫폼’ 구축 ..전국 지자체 최초

조여일 | 입력 : 2021/02/22 [07:30]

▲ 2월22일 우한우 환경정책과장이 온라인 시정브리핑을 하고 있다  © 내일을여는신문

 

- 오는 3월 자연자원 빅데이터 구축, 환경정책사업 추진 기반자료로 활용

- 맹산제2근린공원에 도심 속 생물 서식공간 자연생태숲 조성도  

 

 

성남시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자연자원 플랫폼을 구축해 오는 3월 본격적으로 자연자원 빅데이터를 구축해 나간다고 22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는 휴대폰 앱을 이용해 시민 누구나 성남시 전역의 자연환경 조사에 직접 참여하고, 데이터를 축적한다. 이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는 전문가의 검증을 거친 후 환경친화 정책사업 추진 기반자료로 활용된다.

 

시는 데이터 검증을 위해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하고, 시민 참여를 위한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진행해 나간다.

 

야탑동에 위치한 맹산제2근린공원엔 자연생태숲을 조성해 도심 속 거점 생물서식공간으로 재탄생시킬 예정이다.

 

2029년까지 훼손된 경작지 등 부지를 단계적으로 매입하고, 파파리반딧불이, 청딱다구리 등 성남시 깃대종과 멸종위기종인 하늘다람쥐 등의 다양한 생물종을 복원해 나간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해 6월부터 공원조성계획 변경 및 실시 설계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실천형·생애주기별 맞춤형 환경교육 실효성 확보 방안 내용을 담은 맞춤형 5개년(2022~2026) ‘2차 성남시 환경교육 종합계획을 수립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역시 환경교육 선도도시로 명성을 이어 나간다.

 

이 외에도 판교·맹태생태학습원 지역환경교육센터 지정 및 생태체험·전시공간으로 활용 분당수서로, 성남대로 등 교통소음저감 추진 방안 마련 악취지도 작성 및 저감을 위한 연구용역을 통해 원도심 악취개선 방안 마련 상대원 1·3동 레미콘공장 재구조화 사업 용역 실시 1,570315억원 투입 친환경 자동차 및 신재생 에너지 확대 보급 성남형 스마트그린센터 구축 등 생태·저탄소·쾌적한 건강도시를 만들어 가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쳐 나간다.

 

우한우 환경정책과장은 환경문제에 나중이란 없다, “생활 속 작은 행동과 실천을 통해 소중한 환경을 지킬 수 있는 모두가 함께 만드는 환경복지 도시 성남이 될 수 있게 다양한 환경친화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