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추석 연휴 종합 대책 ‘코로나19 방역 최우선’

조여일 | 입력 : 2020/09/23 [06:18]

 

▲ 성남시청 전경  © 내일을여는신문


성남시는 오는 930일부터 104일까지 코로나19 방역을 최우선으로 하는 추석 연휴 종합 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

 

시는 연휴 닷새간 방역, 보건의료, 재난재해, 교통, 물가안정, 청소 등 26개 대책반을 편성해 601명이 비상 근무를 선다.

 

방역 대책반은 코로나19 감염병 재확산 방지에 주력한다.

 

자가격리자에 전담공무원을 일대일 매칭해 14일 동안 모니터링한다. 하루 2회씩 자가진단 어플 입력 내용을 확인하고, 매일 유선 통화해 자가격리자의 건강 상태를 체크한다.

 

연휴 기간 성남시 봉안시설인 하늘누리 제1·2추모원은 운영을 중단한다.

 

야탑동 성남종합버스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을 방역하고, 성남시청 야외주차장 드라이브스루 방역센터에서 귀성·귀경객 차량 대상 방역 소독(101일과 4일 제외) 서비스를 한다.

 

보건의료 대책반은 코로나19 선별진료소를 수정·중원·분당 각 구 보건소에 설치해 연휴 기간 내내 운영한다.

 

지역별로 의료기관에도 선별진료소가 연휴 기간에 탄력적으로 운영된다.

 

수정지역 성남시의료원, 중원지역 성남중앙병원, 분당지역 제생병원이며, 연휴 때 운영일과 시간을 확인한 뒤 방문해야 한다.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해 3개 구 보건소와 지역 내 7개 의료기관은 협력 체제를 유지한다.

 

지역 내 약국 19곳은 휴일 지킴이 약국으로 운영해 연휴 기간에 매일 문을 연다. 운영 시간은 약국별로 탄력적이다. 공공심야 약국으로 지정한 수정구 창곡동 위례수, 중원구 금광동 마이팜, 분당구 야탑동 야탑차온누리 약국은 새벽 1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재난재해 대책반은 사건 사고에 대비한다. 다중이용시설 45곳의 안전관리실태를 점검하고 연휴 기간에 24시간 재난 상황 관리체제를 유지한다.

 

교통 대책반은 성묘객과 귀성객 이동 시간대에 시내버스를 집중 배차하고, 공영 노상·노외 주차장 123(9318) 등을 무료 개방해 주정차 불편을 해소한다.

 

물가안정 대책반은 대형매장, 전통시장의 추석 명절 성수품 가격을 조사하고 불공정 거래 행위를 점검한다.

 

청소 대책반은 시·구청별 청소기동대를 편성해 주요 도로변과 민원 발생지역 생활 쓰레기를 처리한다.

 

성남시는 추석 연휴 철저한 방역 대책을 통해 코로나19 확산대비하고, 시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행정 공백을 막아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