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의회, 성남마을공동체 만들기 네트워크 간담회 개최

내일을 여는 신문 | 입력 : 2019/03/15 [22:31]

 

▲ 마을공동체 만들기 운영위원회 감담회 개최     © 내일을 여는 신문

 

성남시의회(의장 박문석)는 행정교육체육위원회 주관으로 지난 314() 오후 3시에 시의회 5층 회의실에서 성남 마을공동체 마들기 네트워크 간담회개최했다.

 

간담회는 마을공동체 만들기 네트워크 운영위원회 권정미 위원장을 비롯하여 이화연, 양재연, 김경민, 지영숙, 조혜연, 서은신, 김태진 등 8명의 마을활동가들이참석하였고 성남시의회 행정교육체육위원회 조정식 위원장과 박은미 간사, 남용삼 의원,박경희 의원, 임정미 의원, 최종성 의원이 참석하여 마을 만들기 활성화를 위한 열띤 토론을 벌였다.

 

성남마을넷 권정미 위원장은 우리와 이웃 공동체를 위하여, 함께 살아가는 지역의 미래를 위한 발전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 마을공동체 만들기 운영위원회 간담회 개최     © 내일을 여는 신문


참석자들은 성남시 마을 만들기 지원센터설립 진행사항에 대하여 궁금해 했는데전만우 자치행정과장은 설립하기로 결정되었다고 답하고 운영관리 방식은 추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마을활동가들은 성남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위원회에 참여하여 활동하기를원하였으며,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에 포함된 주민자치회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마을 활동 관련교육이 지속적으로 필요하고 시의 예산투자가 사업을 수행하는데 치중하지 않고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하여 공동체를 살리는데 쓰여져야 한다는의견도 내놓았다. 내실있는 마을 만들기 지원센터설립을 위해 토론회와 모범사례 견학, T/F팀을 구성하여 운영하자는 의견도 도출되었다.

 

행정교육체육위원회 조정식 위원장은 지방자치법 전부개정과 함께 점차 주민들이 바라는 지방자치가 시행될 것을 기대하고 행정과 주민의 이원화되는 부분은시의원들이 중간자 역할로 해소하여 소통과 협치, 거버넌스로 대표되는 마을 만들기에노력할 것이며 이의 성공을 위해 성남시의회와 시 집행부, 마을활동가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숙의하는 토론의 장을 지속하여 나아갈 것임을 밝혔다.

 
관련기사목록